'소변 맥주 파문' 칭다오 "수입제품 전량 정밀검사"

입력 2023-11-03 16:05   수정 2023-11-03 16:38

최근 '방뇨 영상 파문'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중국 칭다오 맥주(국내 수입명 칭따오 맥주) 국내 수입사가 논란이 된 영상 속 맥주 원료가 제품 생산·가공 과정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중국 본사의 공식 발표를 전했다. 지난달 온라인을 통해 칭다오 맥주 공장에서 한 남성 A씨가 맥주 원료에 방뇨하는 모습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온라인을 통해 퍼지면서 국내 영업에 직격탄을 입은 데 따른 후속 조치다.
비어케이 "출고 전 칭다오 맥주 전량 정밀검사"

칭다오 맥주 수입·유통사인 비어케이는 3일 입장문을 통해 "(방뇨 사건이 발생한 공장의 소재지인) 중국 산둥성 핑두시 공안 합동조사팀은 (A씨의 방뇨) 사건 발생 후 바로 관련 맥아를 모두 봉인했고, 관리·감독을 통해 관련 맥아가 생산 및 가공 과정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어 "수입된 제품의 안전성 검증을 위해 출고 전 단계에 있는 모든 제품에 대한 정밀검사를 의뢰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비어케이는 절차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지정한 식품위생검사기관에서 국내 수입 칭다오 맥주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가 나오는 대로 발표할 방침이다.

앞서 비어케이가 방뇨 논란의 배경인 공장은 중국 내수용 제품만 생산하는 곳이라고 선을 긋고 나섰지만 여파가 좀처럼 사그라들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 수입되는 칭다오 맥주는 제1공장(중국 스베이구 소재), 제2공장(리창구 소재), 제5공장(라오산구 소재) 총 3곳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중국 핑두시 소재 공장은 제외돼 있다.
사건 발생 후 약 2주…파문 이어져
지난달 19일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를 통해 산둥성 핑두시 소재 칭다오 3공장에서 작업복을 입은 남성 A씨가 맥주 원료인 맥아 보관처에 들어가 소변을 보는 듯한 영상이 퍼졌다. 홍성신문 등 현지 매체가 이를 보도하면서 세계 4대 맥주로 꼽히는 칭다오 맥주 공장의 위생과 공정 관리에 대한 논란이 확산했다.

해당 영상이 온라인에서 퍼지면서 국내 수입 제품도 매출 타격을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일례로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본격적으로 '방뇨 맥주' 논란이 불거진 지난달 21일부터 약 일주일간 편의점에서 칭다오 맥주 매출은 전주보다 20∼40% 쪼그라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 편의점에서는 지난달 21일부터 26일까지 칭다오 맥주 매출이 전주보다 41.3% 급감했다. 해당 기간 수입맥주 중 순위도 전주 3위에서 7위로 추락했다. 또 다른 편의점의 칭다오 맥주 매출 역시 30.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칭다오 맥주는 2019년 시작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노(No) 재팬’ 여파 속 일본맥주 대체제 역할을 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입지를 넓혔다. 올해 상반기에는 수입 맥주 브랜드 1위(식품산업통계정보 가정용 소매판매 매출 589억원)를 차지하기도 했다. 노 재팬 운동의 힘이 떨어진 후에도 편의점 맥주 순위 상위에 이름을 올렸으나 방뇨 논란 이후 소비자 불안이 커지며 순위가 5위권 밖으로 밀린 것으로 전해졌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